노동약자 등의 “실질적인 권익보호”를 위한 전용공간, 노동권익상담, 고용노동서비스 연계, 현장소통·의견수렴 등 기능 수행
노동약자 등의 “실질적인 권익보호”를 위한 전용공간, 노동권익상담, 고용노동서비스 연계, 현장소통·의견수렴 등 기능 수행
근로자, 프리랜서 등 일하는 국민
(상담) 전국 10개소 이음센터에 공인노무사가 상주, 무료 노동 상담서비스 제공
* 서울(금천구), 부산(사하구), 대구(서구), 평택(중앙동), 광주(북구), 청주(흥덕구) + 연내 4개소 추가 확충 예정
- (노동법 상담) 공인노무사가 근로자의 고충, 분쟁 등에 대한 노동법 전문 상담 및 근로자 대상 기초 노동법 교육 제공
- (찾아가는 상담) 센터 방문이 어려운 근로자를 위한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
- (온라인 상담) 카카오톡 채널(노동SOS)을 통한 공인노무사의 온라인 상담
(분쟁예방 지원) 노무제공자 분쟁예방 지원단 운영으로 노무제공자들의 분쟁상담 및 자율적 분쟁 해결 지원
(고용·노동서비스 연계) 상담 결과에 따라 필요한 고용·노동서비스 연계
* 노동법 위반 진정(고소) 접수를 희망 → (지)청 권리구제팀으로 안내 및 신고접수 지원
취업알선, 직업훈련 등 → 고용센터·일자리센터 연계
근로자 직업병 및 직장 내 트라우마 → 근로자 건강센터 및 직업트라우마센터 연결 지원
(소통) 근로자 간 연대 공간, 정부와의 소통
- 자율적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소모임 공간 및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 운영
* 1)노무제공자 법률·세무상담 교육, 2)지역·직종 등을 고려한 일반근로자 노동법 특강
3)심리상담·건강 프로그램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
- 온라인(네이버블로그, 카카오톡)·오프라인을 통한 다양한 정책의견 수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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